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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운전한다는것은 한국에서 운전을 2~3년 이상 고속도로를 타고 다니셨다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의 우려가 길을 잃으면? 또는 처음 가는길이라서 혼동이 되면 등등에 대해서 많은 우려를 하고 있으나 실제로 그렇지않습니다. 이미 많은분들이 혼자서, 또는 여자분들끼리 , 가족끼리 많이 렌트카를 빌려서 자유여행을 하고 다녔기에 미국에서 렌트카로 여행하는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것은 잘 알려진것입니다.
최근에는 네비게이션이 생겨서 많은 길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네비게이션은 기계에 불과해서 사람처럼 생각을 할수 없이 기계적으로 알려주는것에 불과합니다.
한국에서 오신분들은 모두 네비게이션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서 손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눈에 모든것을 볼수 있는 지도가 필요합니다.
지도는 5.99불이면 대형 140페이지 지도를 구입할수 있는데 이것과 네비게이션이 혼합되었을시에 가장 이상적인 길찾는 방법이 됩니다. 왼쪽 미국여행에 대해를 읽어보시고 구입해서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신호체계, 그리고 도로 표지판 읽는 방법등이 중요한것입니다.
이것은 거의 한국과 같으나 일부 틀린 것이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차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중요한것은 속도위반등으로 티켓을 받는것입니다. 길을 엇갈려서 길을 찾는동안 위반되는것은 일부 경찰들은 관광객들에게는 조금 보아주는것도 있으나 신호위반, 속도위반에는 여지없이 봐주는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것은 미국의 길은 도시를 빠져나가면 거의 텅빈듯한 느낌이고 야간에는 차량통행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가장 걱정해야 할것은 야생동물, 또는 키우는 가축들이 빠져나와서 길을 건너 가는것을 조심해야 하고 또한 텅빈 들판이나 계곡사이를 빠져나갈시에 갑자기 불어오는 돌풍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것들은 모두 안전판이 붙어서 경고를 하여주고 있으나 항상 운전을 할시에는 두손으로 안전하게 운전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표지판들을 주로 설명하겠습니다.
표지판은 한국과는 다릅니다. 제가 한국에서 가장 혼동을 일으켜서 처음에 몇번 길을 잘못들어선적이 많은데 미국 도로 표지판은 안내가 잘 되어있어서 아래 표지판을 잘 볼수만 있다면 길 찾는데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미국 고속도로 표지판은 도시의 경우에는 사전 안내 제도가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사전에 미리 앞에 나타날 3곳의 출구를 미리 알려주어서 내릴분들에게 미리 준비를 하게 하는것입니다.
이것을 보고 내가 내릴곳이 어디인지 미리 알고 사전에 차선을 바꾸어서 내릴 준비를하게 하여주어서 혼잡을 막는것입니다.
그러나 외곽으로 가면 이 안내판은 또달라집니다.
하나씩 사진으로 안내하겠습니다.
사전에 길안내를 하는 안내표지판 입니다.
위 표지판은 낙서로 인해서 조금 더럽습니다. ^^;;
위 안내를 보면 Moraga란길의 출입구는 1/4마일, Getty center 의 출입구(미국표지판에서는 약자를 쓰는데 Ctr이란것은 Center의 약자입니다)는 1 1/2마일전방에 있다는것입니다.
그 리고 아래에 나오는 두길은 한곳에 썼는데 즉 Skirball center길과 Mulholland길이 3 3/4 마일 전방에 순서대로 나온다느것입니다. 아래 Skirball center길과 Mulholland길 안내가 독특한데 이것은 우선 오른쪽의 거리 안내를 보면 거리 안내가 두 길 이름 사이에 있습니다. 이런것은 두길이 동시에 나온다는것인데 이런경우는 한길이 두개로 이름이 나뉘어 지는 경우에 주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마일을 사용합니다. 처음에 상당히 혼동이 될것인데 1마일은 1.6 키로 미터 입니다.
즉 1/4마일은 400미터 전방, 1 1/2마일은 2.4키로 라는 것으로 계산을 하시면됩니다.
바로 아래 표지판은 1.2키로 더 간후에 다시 변경해서 나오는 표지판입니다.
위 표지판은 Flynn길은 1.2키로 전방에 lewis, 34번길은 2.4키로 전방에 Carmen길은 4키로 전방에 차례로 나온다는것입니다.
위의 표지판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Laurel canyon길은 1마일전반에 그리고 이번에는 또 다른 것인데 길 안내가 3개가 나오지 않고 4개가 나오면 어느길인가 갈라지는길이나 두가지 길이 있다는 안내인데 이럴시에는 먼저 마일수를 먼저 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2라고 쓴것이 Ventura FWY와 Hollywood FWY 길 사이에 있으니 이것은 2마일 전방으로 가면 134번과 101번길이 갈린다는것입니다.
여기에서 길의 번호판이 많이 다른데 각주마다 많이 틀립니다.
134번은 지역도로 이고 101표지판은 주에서 관할하는 지방도로 표지를 이야기하는데 이것은 차후에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두개의 번로를 가진 표지판이 나오면 거의 Y 자 갈림길이라고 생각을 하시면됩니다.
그리고 Tujunga길은 2 1/4마일 뒤에 나온다는것입니다. 그리고 그 밑의 길은 1 3/4마일을 더 간후에 나오는 변경된 표지판입니다.
미국은 이렇게 사전 고지를 하는 방식으로 길안내를 하기때문에 다음번에 내릴 길을 찾기 쉽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다음은 차선안내에 대한것입니다.
이번에는 차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에서 운전이 쉽게 된것은 이 차선안내판이 잘되어있기때문인 이유도 있습니다.
길을 가다가 갈림길이 나왔을시에 왼쪽으로 가야 할지 오른쪽으로 가야할지에 혼동이 많이 되는데 이것은 길이름아래 표시되어있는 화살표를 보고 그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차선을 중간에 바꿀것없이 그 화살표밑의 도로만 쫓아가면 자동으로 그길로 들어서게 되어있습니다.
여러가지 표지판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표지판은 101번 남쪽으로 내려가는 길인데 왼쪽 3차선은 101번 남쪽으로 가고 오른쪽 1차선은 1번 사우스 옥스나드 길로 들어서는것입니다. 이 경우에 노란 위의 표지판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특 이한것은 노란 판에 쓰여진 EXIT ONLY라는 표지판이 있는데 , 이것은 이차선을 타면 반드시 나가야 합니다. 즉 출구전용선이란것입니다. 이곳으로 나가기위해서는 이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EXIT ONLY라고 쓰여지지 않은 길도 있습니다.
이런 표지판은 가는길에서 빠져나갈수 있는 일반 출구 표지판입니다.
아래 차선에 대해서 참고로 보십시요.
위 사진을 보면 왼쪽 차선을 가느다란 점선인 일반 도로 주행선 표시인데 비해 오른쪽은 굵은선으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런선은 왼쪽 굵은선 안쪽은 반드시 외부로 나가야하는 차선입니다. 이럴시에 계속 가려면 가느다란 선으로 주행해야 하고 내릴시에는 굵은 점선 오른쪽 차선을 타고 나가야 합니다.
위 차선은 요세미티를 보고 몬테레이로 갈시에 타는 지름길인 152번을 타는곳 표지판입니다. 이것은 특이하게 왼쪽으로 타게 되어있는데 이런 EXIT ONLY란 표지판이 되어있어서 이곳으로 가면 다른곳으로 가지못하고 152길로만 들어서는것이라는 표지판입니다.
이 차선으로 들어서면 반드시 나가야 하니 다른곳으로 가야 할것이라면 차선을 미리 바꾸어야 합니다.
아래 도로는 LA에서 요세미티, 샌프란시스코로 가면서 갈라지는 도로 입니다.
이 도로판을 보면 몇차선인지를 쉽게 알수 있습니다 .
왼쪽에는 화살표가 3개 오른쪽에는 화살표가 2개 인데 왼쪽과 오른쪽 표지판 사이에 화살표를 보면 화살표가 나란히 겹쳐있습니다. 이것은 한차선이 두길로 Y자형식으로 갈라진다는것을 의미 합니다.
즉 이 곳은 4차선도로인것을 손쉽게 알수 있습니다.
99번으로 가실분은 왼쪽 3차선을 타고 5번으로 가실분들은 오른쪽 2차선을 따라서 진입하면됩니다.
이 표시판은 위 설명에 이어지는것인데 거의 모든 도로 표지판은 2번에 걸쳐서 안내를 하게 됩니다.
위설명 표지판이 첫번째 나타나는 길안내 표지판이고 바로 위의 사진은 두번째 마지막으로 나오는 길안내판입니다.
이것은 바로 윗설명 사진과 다른것은 노란 ONLY란 것이 나온것입니다.
즉 왼쪽 3차선중에 왼쪽 1,2차선은 차선을 바꿀수없게 99번으로 들어가고 하얀화살표가 있는것은 99번으로도 갈수 있고 5번으로도 갈수 있다는것입니다. 5번표지판에서 노란 ONLY 표지판은 그차선으로 가면 반드시 5번으로 들어가야 한다는것입니다.
위 표지판은 요세미티를 가는길인데 왼쪽은 3차선, 오른쪽은 2차선입니다.
중 간에 겹친화살이 있으니 지금 이 길도 4차선입니다. 99번을 타고 계속 갈 분들은 왼쪽 3차선을 타고 가고 요세미티로 갈분들은 오른쪽 2차선을 타면됩니다. 그러나 오른쪽차선표시를 보면 화살표가 하나있고 노란 ONLY란것이 있는데 이 노란 ONLY란것도 다른 차선입니다. 이길로 들어서면 반드시 41번 도로로 들어서야하고 왼쪽 하얀화살표밑의 도로로 가면 99번을 타고 갈수도 있다는것입니다.
위 도로 표지판은 101번을 타고 LA로 가는 도중에 405를 지나는 표지판입니다.
이 그림을 보면 차선이 모두 7개 임을 알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101번인데 그 표지판에 LEFT 4 LANES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왼쪽 4차선은 모두 LA로 가는차선입니다.
그 리고 오른쪽은 3차선이 있는데 그중 왼쪽은 405번북쪽을 타고 새크라멘토쪽으로 진입할 차량이가는 차선이고 오른쪽2차선은 산타모니카 쪽으로 가는 405번 남쪽을 탈수 있는 2차선입니다. 이 화살표밑 도로만 쫓아가면 방향표지판에 써있는 지역으로 갈수 있습니다.
다른 것과 틀리게 맨 오른쪽에 하나더 Haskell 이란 길표지판이 있는데 이 길표지판에는 NEXT EXIT라고 써있어서 이번에 이 길로 나가는 출구가 나온다는것입니다.
여기에서 하나 더 설명할것은 도로 표시판에 써있는 NEXT란 단어 입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는NEXT는 다음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NEXT EXIT라고 하면 다음 출구가되고 이번과 혼동이 되는데 도로표지판에서 NEXT란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이번, 이번에 나오는 길로 해석을 해야 합니다 .
처음에 이런 표기때문에 혼동을 하시는데 이것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위 표지판은 바로 위의 설명이후에 나타나는 표지판입니다. 이런 표지판은 보통 2번에 걸쳐서 안내를 하게 되는데 이 위의것이 첫번째 나타난것이고 바로 위의 사진은 두번째로 나타난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101번을 타고 내려오다가 유니버셜 스튜디오 인근의 갈라지는곳의 표지판입니다.
이것은 왼쪽에는 LEFT 2 LANES 그리고 오른쪽에는 3개의 화살표가 있어서 모두 5개의 차선이라는것을 알수 있고 왼쪽 2차선을 타면 134번으로 들어서고 오른쪽 3차선은 모두 101을 타고 LA 시내로 들어가게 됩니다.
미국도로중의 카풀레인에( CARPOOL) 대해서
미국 도심지에서는 여러명이 승차했을시에 특전을 주기위해서 카풀레인이라는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거의 2명이상 승차할시에 이 차선을 사용해서 교통체증에 막히지 않는 특별한 차선을 이용해서 빠르게 가게 됩니다.
이차선은 2인 이상 승차를 했거나 경차중에서 개스 절약용 일부 차량이 사용하는것입니다.
그외에 혼자 승차를 하고 이차선을 이용하게 되면 가장 비싼 티켓을 발부받게 됩니다.
특별한곳은 10번도로중 LA에서 605번 사이에 설치된 카풀레인은 3인이상 승차를해야 사용할수 있습니다.
물론 출 퇴근 하는 시간외에는 2명이 승차해도 되는데 그 시간이 다르니 10번 다운타운에서 605구간은 2명이 승차해서 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 카풀레인을 아래 표지판과 같이 검은색 다이아몬드표시로 되어있습니다.
이 표시판은 카풀레인으로 들어가는 진입구 표지판입니다.
일단 고속도로의 카풀레인을 타게 되면 차선은 위와같이 있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안쪽에 차선을 바꿀수 없는 흰선+ 노란 2줄선이 두개 입니다.
어 떠한 경우에도 이선을 넘어서는 안되는데 이선을 넘게 된다면 들락날락하게 된다면 최고 금액인 341불+ 추가 벌금을 내게 됩니다. 위사진과 같이 질서 정렬하게 차들이 이동을 하고 있으니 차선위반을 하는 차는 손쉽게 적발이 되게 됩니다.
위사인판을 보면 고속도로로 가는 버스는 왼쪽으로 라는 화살표가 있는데 이것은 고속도로를 다니는 버스정류장으로 들어가는
버 스를 위한 차선입니다. 이곳으로 진입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중앙에 EXIT ONLY란 판은 카풀선이 끝나는곳인데 그중 아담스라는 길과 피게로아로 가는 차량들이 내리라는 표시판이고 오른쪽은 110번 일반고속도로로 가라는것입니다.
요금이 자꾸 오르니 벌금이 적혀있는곳만 살짝 칠하고 벌금을 더 올려놓은 표지판입니다. ^^;;
벌금이 최소 341불이라는 안내판입니다. 얼마나 무엇을 위반하는가에 따라서 벌금은 더 추가가 되게 됩니다.
위의 표지판에 검정 판에 하얀 다이아몬드표시가 카풀라인이라는 표시 입니다.
카풀라인으로 가는 차량은 계속해서 직진을 하고 버스는 오른쪽으로 정류장 진입하라는것입니다.
카풀 (2인이상 승차)전용이라는것입니다.
이표시판이 있는곳은 카풀레인과 일반 고속도로를 드나들수 있다는 표시판입니다.
이곳에서는 외부로 나갈수도 외부에서 카풀레인을 탈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하얀흰선과 노란2중선 2줄이 끊어져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외부 일반 고속도로로 나갈수도 있고 카풀레인으로도 들어갈수 있는 라인입니다.
카풀라인에 외부에서 또한선이 합쳐지면서 2줄로 된다는 표지판입니다.
위 사진은 카풀레인을 타고 들어오면서 진이밯는것인데 왼쪽은 일반 차량이 가는곳이고 오른쪽 차선 45도로 꺽이는곳은 버스나 2명이상이 탑승한 차들이 들어가는 차선입니다.
카풀레인을보면 대부분 가장 왼쪽 차선에 만들어져있고 대부분 노란 2줄로 그어져 있습니다.
이 선은 함부로 드나들지 못하는 금지선입니다. 이 노란2줄선을 넘어서 진입을 하거나 나가다 적발되면 역시 최고 금액의 벌금을 내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구간에는 이것을 흰색점선으로 그어놓은곳이 있습니다 . 이런곳은 출입이 허락된곳이니 이곳만을 사용해서 카풀레인에 들어오고 나가야 합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이 카풀레인이 노란 2줄선이 아니고 흰색점선으로만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수시로 들어갔다가 나올수 있는 카풀레인입니다. 그러나 LA에서는 일정구간만 들어오고 나갈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U 턴하기
미국에서 u턴은 상식적으로 해야 합니다.
더구나 카메라가 있는곳에서는 하지 않는것이 좋은데 대부분 표지판을 보고 해야 하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좌, 유턴을 해도 된다고 하는곳에서 해도 되고 그렇지 않으면 중앙 분리대가 없다면 하지 말아야 하는것으로 해야 합니다.
중앙분리대에서 한번에 돌수 없다면 시도를 하지 말고 좌회전, 우회전을 해서 한바퀴 돌던가 아니면 p턴을 해서 다시 도는것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시도, 혹은 한번에 유턴을 못하던가 중앙 분리대가 없는곳에서 유턴은 거의 티켓 대상입니다.
아래 사진 설명을 보십시요.
아래 사진은 중앙 분리대가 있어서 유턴 가능하고 또한 앞에 표지판을 보면 좌회전, U턴이 가능하다고 표시가 있습니다.
이런곳에서는 U턴이 가능하나 반드시 파란불 혹은 파란 화살표 에만 돌아야 합니다.
파란불에서 U턴은 비보호입니다. 앞에서 차가 진행해서 올시에는 절대 유턴을 해서는 안되고 또한 한번에 하지 못하면 좌회전헤서 들어가서 적당한곳에서 다시 유턴혹은 위회전헤서 돌아서 나오도록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U턴을 해도 된다는 표시가 있지만 빨간 화살표라서 이경우에 진행을 해서는 안되고 파란 좌회전 화살표에만 가능하게 됩니다.
이곳은 교차로 이나 중앙분리대가 없습니다. 중앙 분리대가 없는곳은 거의 99% 좌회전은 되나 U턴을 해서는 안됩니다.
한국은 가능하나 미국에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차선을 밟고 돌게 되어있으나 미국은 차선이 끝나는곳으로 나가서 차선을 밟지말고 U턴, 좌회전을 해야 합니다. 중요하니 주의하십시요.
아래 사진 역시 중앙분리대가 없어서 U턴을 해서는 안디는것입니다.
여담입니다만 미국길을 가다가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십자가를 만들어세우고, 꽃을 놔두거나 촛불을 켜둔곳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고속도로상에도 있고 또한 길 교차로 , 길가에 이런것이 종종보입니다.
이런것은 그곳에서 사고가 나서 희생된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해서 가족들이 만들어놓은것입니다.
사고 희생자를 기리는 의미도 있고 또 다른 교통운전자들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한 의미도 있습니다.
미국을 렌트카로 여행하실분들은 꼭 http://cafe.naver.com/navajokim/18185 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는 나바호킴의 허가없이 어떠한 다른곳으로 가지고 가거나 퍼가서 사용하는것을 절대 금합니다. 수시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자료이므로 사용할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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